코로나 백신접종과 감염으로 생기는 수퍼 면역

2021년 12월 20일 미국 오레곤 보건과학대(Oregon Health and Science University)에서 사이언스 면역학 저널(Science Immunology)에 논문을 발표했는데, COVID-19의 감염과 백신접종이 결합되면 슈퍼 면역 효과를 얻게 된다고 발표했다.

논문에 게재된 실험은 COVID-19의 감염여부와 COVID-19백신 접종 후 면역체계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조사할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백신 접종을 했지만 감염인 된 경우, 가장 강력한 면역반응을 보인다는 흥미로운 결과를 발표했다. 즉 감염과 백신 접종이 결합하게 되면, 강력한 하이브리드의 슈퍼 면역반응을 보인다는 실험의 결과를 보인다고 한다.

실험은 3 그룹으로 나누어, 104명의 참가들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수집되었으며, 놀라운 결과를 보인다고 한다. 다음과 같이 3범주로 나누어 실험했다고 한다.


1. 백신접종을 했지만 돌파감염 된 경우: 31명
2. 감염된 후 백신접종을 한 경우: 31 명
3. 완전한 백신접종을 했으나 감염되지 않은 경우: 42 명


실험은 참가자들의 혈액샘플을 채취한 후, 실제의 COVID_19의 바이러스인 SARS-CoV-2 바이러스에 노출시켰으며, 이 후 각각의 면역반응들을 측정했다고 한다. 실험의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강력한 면역반응을 갖게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백신 접종을 했으나 감염된 후의 면역반응은 최소 10배에서 최대 32배의 높은 면역반응이 보이는 강력한 슈퍼 면역(Super Immunity)형태를 보인다고 한다.


다만, 백신을 맞기 전에 감염이 된 후 백신을 맞거나, 백신을 다 맞은 후 다시 돌파감염이 되었던 간에, 순서에 상관없이 감염여부와 백신접종이 함께 되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슈퍼 면역이 생긴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현재의 COVID-19보다 경미한 바이러스가 전이 되어 온다고 해도, 슈퍼면역이 우리의 몸을 지켜낼 것이라고 한다. 다만 이러한 슈퍼 면역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COVID-19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며, 일단 현재의 예방루틴이 백신예방접종을 먼저 받고 감염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한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솔이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