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거짓과 진실들

중국 우한에서 발병되었다고 추정되는 코로나 바이러스  SARS-CoV-2는 순식간에 전세계로 확산되었으며, 2020년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는 공중보건비상사태인 ‘펜더믹’을 선포했다.

얼마 전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부터 ‘오미크론’이라는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되면서, COVID-19와 관련된 많은 정책이 혼란에 빠지고 있다.


2021년 12월 1일자 기준으로 우리나라도 확진자가 5,000명을 넘어섰다. 확진 되면 병실부족으로 인해 경미한 증상자는 집에서 있으라고 하지만, 이미 중환자용 병실은 거의 없다고 발표하고 있다. 미국 의학 정보 사이트인 Medical News Today 에서 발표한 기사를 토대로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29가지의 거짓과 소문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피부에 알코올과 염소를 뿌리면 체내에 있는 바이러스가 죽는다 - 불가능
2. 고령자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만이 감염되거나 합병증의 위험이 있다 - 모든 연령대에 전파될 수 있으며, 당뇨, 비만, 천식환자는 더 심하게 아플 수 있다는 의미
3. 어린이는 COVID-19에 감염되지 않는다 -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감염될 수 있다.
4. COVID-19는 독감과 같다 - 코로나에 감염되면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두 질병모두 폐렴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COVID-19로 인한 사망률이 계절성 독감보다 더 높을 수 있다.
5. COVID-19에 걸린 사람은 모두 사망한다 - 소수에게만 치명적이다.
6. 고양이와 개가 코로나바이러스를 확산시킨다 - 애완동물도 감염자에 의해 코로나에 걸릴 수 있으나, 코로나를 전파한다는 증거는 없다.
7. 마스크는 코로나로부터 보호한다 - 비말로부터 보호할 수는 있지만 에어로졸 입자(공기감염)로부터 보호할 수는 없다.
8. 손 건조기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죽인다 - 비누로 손을 씻는 것만이 최선이다.
9. SARS-CoV-2는 감기바이러스의 돌연변이이다 - COVID-19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중증급성 호흡기증후군(SARS)와 마찬가지로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10. 감염되기 위해서는 감염자와 10분이상 있어야 한다 - 10분안에도 감염될 수 있다.


11. 식염수로 코를 헹구면 예방할 수 있다 – 일부 연구가 있지만 확실치 않다.
12. 표백제로 가글 하면 보호될 수 있다 – 절대로 표백제를 입에 넣으면 안 된다.
13. 항생제가 코로나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다 – 항생제는 박테리아만 사멸시킨다.
14. 열 스캐너로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이 가능하다 – 감염여부와 상관없이 열이 나는지 만 알 수 있다.
15. 마늘이 감염을 막을 수 있다 – 박테리아의 경우 일부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COVID-19는 바이러스로부터 발생한다.
16. 중국에서 온 소포가 코로나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다 – 표면에 바이러스가 단기간 있을 수 있지만, 소포나 제품 또는 포장을 통해 확산될 가능성은 없다
17. 민간요법 또는 가정요법으로 COVID-19를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 – 에센셜오일, 비타민 C, 참기름, 마늘, 세이지 허브 식물 등이 도움이 된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다.
18. 미국에서는 중국음식에서 감염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 말도 안 되는 소리
19. 소변과 대변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나올 수 있다 – 검출될 수는 있지만, 바이러스는 장에서 대부분 사멸되므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는 않는다
20. 온도가 올라가면 바이러스는 사멸한다. – 춥건, 덥건 온도와 상관이 없이 확산된다.


21.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가장 치명적인 바이러스이다 – 가장 치명적인 바이러스는 아니다. 에볼라 바이러스 같은 바이러스가 더욱 치명적이다.
22. 독감 및 폐렴백신은 COVID-19에 효과가 있다 – 효과가 없다.
23. 코로나바이러스는 중국연구소에서 시작되었다 – 인터넷상에 소문은 많지만, 증거는 없음. 현재는 SARS-CoV-2는 동물로부터 진화되었다는 것이 일반적 정설
24. 사람들이 박쥐로 만든 스프를 먹어서 발병이 시작되었다 – 동물에서 시작되었다고 확신하나 증거는 없음
25. 모바일의 5G 기술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는데, 도움이 되었다 – 5G의 기술로 인해 음모론이 더 쉽게 퍼진 경향이 있으나, 믿을 수 없는 신화적인 이론임
26. 음주는 감염 위험을 줄여준다 – 알코올이 피부를 소독할 수는 있으나 체내에서는 효과가 없음. 애주가들의 변명
27. 표백제나 소독제를 주사 또는 섭취하면 바이러스를 사멸시킬 수 있다 – 매우 위험한 발상, 절대 금물
28. 수영장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 바이러스가 물을 통해 전파되지는 않음. 수영장의 물을 염소 등으로 소독하면 오히려 바이러스가 사멸됨. 수영장에서도 비말로 감염될 수 있음.
29. COVID-19 백신을 맞으면 더 이상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는다 – 증거 불충분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한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