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시도할 수 있는 자연 건강요법

우리나라에서는 익숙지 않은 단어이긴 하지만 미국이나 서구에서는 전체론적인 의사라는 표현이 있다. 영어로는 ‘Holistic Doctor’라고 표현하는데, 단순히 현재의 병증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환자개인의 사회, 문화, 심리학적인 면과 물리적인 모든 관점에서 환자와 그 증상을 살펴보는 의사를 말한다. 이러한 전체론적인 의사, Holistic Doctor가 환자의 회복을 위해 권장하거나 시행하는 다양한 건강요법이 있다.


미국의 ‘MetLife’사의 블로그에 소개되었던 자연건강요법을 소개해보면, 건강요법은 각 나라의 문화나 환경에 따라 매우 다르지만, 현대 서양의학관점에서 보면, 현대의 의학 외에는 모두 비주류의 학문으로 치부된다. 물론 한국의 의사들도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분들도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심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현재 전체론적인 의사들이 허용하거나 권장하는 대표적인 치료 몇 가지를 공유해 본다.


침 요법(Acupuncture)
중국고대로부터 시작된 치료법은 신체의 특정지점의 피부에 얇은 바늘을 삽입하여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치료방법이다. 얼마 전 105세로 돌아가신 ‘구암 김남수 옹’의 침술과 뜸은 비록 불법으로 인식되어 여러 차례의 법리적 판단을 받기도 했지만, 수 많은 사람들이 그 효능에 대해 증거하고 있었다.
통증을 완화시키고, 신진대사를 회복시키며, 두통을 완화시켜서 불안과 우울증을 회복시키기도 하며 중독에서도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등, 침으로 인한 효과는 매우 많다.


허브 요법(Herbal Remedy)
인류의 오랜 치료제로서 이용되어온 방향식물을 이용한 다양한 치료요법을 말하는 것으로서, 대표적인 것으로서 식물의 에센셜오일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를 들 수 있다. 수많은 에센셜오일의 방향성분의 약리작용을 인류는 치료의 목적으로 오랫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여 왔다.
고대의 경우, 각종의식에서 방향식물을 태움으로써 정화와 소독제로 사용했으며, 직접적인 항균, 항염, 항진균 등의 다양한 약리작용을 얻고자, 신체에 적용했으며, 각각의 문화권에 따라 증류의 형태나 중탕의 방법으로 이런 허브 식물의 방향효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어 왔다.


요가(Yoga)
몸과 마음을 연결하는 것은 대체요법의 중요한 요체 중의 하나이다. 요가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서적, 신체적으로 심신을 단련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 인도의 Swami Vivekananda 요가 연구재단에 따르면 요가가 통증이나 불안 및 우울증을 줄이며, 척추의 운동성을 개선시킴으로써 보완적이고 대체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전체론적인 관점에서의 영양(Holistic Nutrition)
전체론적인 관점에서는 음식은 단순히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니다. 신체의 세포나 뼈, 근육, 지방 및 혈액을 다시 새롭게 하는 에너지의 원천이기도 하다. 동양의학에서는 이미 오랫동안 음식이 모든 병의 근원이 될 수 있다는 개념을 갖고 있었지만, 서양에서는 치료와 더불어 음식으로 병을 예방하고, 신체를 해독하기도 하며, 신체의 나쁜 기운을 없애기도 하는 관점에서의 음식의 역할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최근의 발효식품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식품을 통해 프로 바이오틱스와 같은 유익균을 섭취하고자 하는 노력이 대표적인 것이며, ‘김치’와 ‘요거트’ 및 ‘콤부차’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이 이런 현상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이외에도 각각의 문화나 국가별로 다양한 자연건강요법이 존재한다. 각각의 형태가 다르지만, 대체의학이나 자연의학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것은 전세계적인 추세이다. 더욱이 최근의 코로나로 인한 팬더믹으로 인해 이런 전체론적인 관점에서의 치료나 영양학이 더욱 늘어나고 있는 실정임에는 분명한 사실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