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부산의 메디컬아로마테라피스트 이종우


1. 본인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제 소개를 하자면 그냥 한마디로 공예를 좋아하고 아로마를 사랑하는 메디컬아로마테라피스트, 어드바이져 강사 이종우입니다. 20년 넘게 자동차 업계에 몸을 담고 있지만 한때 식품영양 전공으로 요리사를 꿈꾸기도 하였습니다. 아직도 마트에 가면 식품코너를 먼저 갈 정도로 식품과 건강에 관심이 많습니다. 요즘은 꽃차 만들기와 메디컬아로마테라피 공부에 깊이 빠져 살고 있습니다. 메디컬아로마테라피는 이제 제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목수, 석공, 우드버닝 강사, 수영강사, 사진작가, 꽃차전문가, 가죽공예 등을 다양한 활동을 했고 최근 고객들의 마음 깊은 곳에 좋은 기억과 추억을 새기고 감동을 주기 위해 “시간의 흔적” 이라는 공방을 운영하면서 나름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2. 에센셜오일을 언제 처음 알게 되었나요? 접하게 된 계기는요?
에센셜오일에 대해 관심이 많아 다른 협회에서도 에센셜오일을 배우고 각종 자격증들을 취득하면서 에센셜오일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에센셜오일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좋았고 다양하게 생활에 접목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2019년 지인의 소개로 JMAA/MARS 한국본부에 근무하시는 이윤진 실장님과 미팅을 하면서 이름만 들어도 생소한 메디컬아로마테라피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 아로마테라피와 메디컬아로마테라피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을 듣고 난 뒤에 메디컬아로마테라피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오신 일본 메디컬아로마테라피 협회(JMAA) 요시다 아키카즈 협회장의 ‘어드바이져’ 강사 교육 강의를 수강하고, 강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메디컬아로마테라피스트로 첫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3.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메디컬아로마테라피는 한마디로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한 필요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다면 메디컬아로마테라피를 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상대에 따라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 있기에 치료 목적으로 사용 시에는 매우 신중해야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에센셜오일 적용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심리, 신체 상태를 파악하고 병력이 있는지 등 에센셜오일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책임 하에 에센셜오일을 시술하고 적용한다고 해도 강사나 테라피스트는 이 환자가 최대한 예방과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기꺼이 조언하고 가르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에센셜오일을 적용하는 사용자의 몸에 어떤 것들이 부족한지를 함께, 깊이 있게 파악하고 필요 성분과 효능이 찾아서 최상의 레시피를 만들어냄으로써 최적의 밸런스를 맞춰줘야 하기에 에센셜오일 적용 시 신중해야 된다고 봅니다.

4. 에센셜오일로 인해 삶에서 변화된 부분이 있다면 나눠주세요
저는 메디컬아로마테라피를 알기 전과 후로 삶을 나누고 싶은데 메디컬아로마테라피를 접하고 난 뒤 나의 자존감과 가치가 상승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메디컬아로마테라피를 통해 나, 가족, 지인 등 삶의 질이 향상 된다는 느낌을 받았고 그걸로 인해 더 깊게 학문에 파고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순전히 적용하는 것만으로 만족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 공부하면서 효능을 알고 적용함으로써 재미도 있고, 메디컬아로마테라피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에게는 에센셜오일은 힐링 만이 아닌 예방과 치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을 전파할 때 뿌듯하고 만족을 느낍니다.

5. 에센셜오일을 소개해주고 싶은 곳(사람)이 있나요? 이유도 같이 말씀해주세요
지금 저희 회사 직원의 대부분은 현장에서 노동을 하시는 분들입니다. 매일 반복되는 노동으로 몸도 마음도 지쳐있는 직원들에게 메디컬아로마테라피가 한 가닥 희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소개 해주고 싶습니다. 2년째 메디컬아로마테라피 강의를 해 오면서 직원들의 삶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고 더 나아가 제 주변 분들에게 메디컬아로마테라피를 널리 알려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6. 강의도 하고 계신데, 앞으로 사회에 어떤 영향력을 끼치길 바라시나요?
제가 강의를 해보면 아직까지 메디컬아로마테라피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강사로서 메디컬아로마테라피 선구자라는 생각으로 메디컬아로마테라피 계몽에 앞장 서고 싶습니다. 예로부터 좋은 것은 나누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제 주변과 지역, 사회가 건강해질 수 있는 그날까지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올바르게 알리고 나눌 생각입니다. 더 바람이 있다면 최고의 메디컬아로마테라피 강사가 되는 게 목표라고나 할까……^^

7.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에센셜오일 있다면요? 그 이유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에센셜오일은 바로 라벤더 앙구스티폴리아와 오렌지 스위트입니다. 라벤더 앙구스티폴리아는 진통/진정/염증완화/아토피/릴렉스 효과가 뛰어나 다양한 치료에 사용할 수 있고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강의하기에 정말 좋은 에센셜오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렌지 스위트는 가장 친근한 에센셜오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은은하게 퍼지는 달콤한 향과 맘을 편안하게 해주는 진정 효과가 맘에 들고 다른 오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이런 이유들로 위의 두가지 에센셜오일을 많이 좋아합니다. 위 에센셜오일들은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가능하며 쉽게 구할 수 있다라는 점에서 가장 좋아하면서도 추천하고 싶은 에센셜오일입니다.

8. 국내 유일의 에센셜오일 전문 신문-에센셜타임즈에 한 말씀해주신다면?
우선 국내 유일의 에센셜오일 전문 신문-에센셜타임즈를 창간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현재의 코로나와 같은 사태로 인해 자가 면역이나 건강 관리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의 증가와 또 에센셜오일의 한국 산업 규모로 보아도 진작에 이런 전문 MEDIA가 나왔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에센셜오일 전문 신문이 창간된다라는 것에 큰 기대가 됩니다. 인터넷신문-‘에센셜타임즈’의 올바른 메디컬아로마테라피 정보와 소식들을 통해 한국의 에센셜오일과 아로마테라피의 산업이 더욱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에센셜오일과 메디컬아로마테라피를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께 행운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윤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