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일본 메디컬아로마테라피 협회(Japan Medical Aromatherapy Association)의 요시다 아키카즈 협회장

                               * JMAA에서 가장 중요 시 여기는 점 / JMAA만의 강점에 대한 인터뷰 영상


에센셜오일을 향기치유가 아닌 약리효과로 설명하기 위해 다수의 전문가들과 논의하며 학문으로 발전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는 일본 메디컬아로마테라피 협회(JMAA) 요시다 아키카즈 회장의 인터뷰 전문입니다.

1. JMAA는 어떤 기관인가요?
전통의학이었던 아로마테라피를 화학적/의학적으로 학문화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일본에 공급한, 이를 전세계 공통 학문인 서양의학 개념을 바탕으로 전세계로 계몽 및 보급하고 교육하는 기관입니다. 서양의학 즉 의사선생님들이 인정한 내용들만 가르치고 있습니다.

2. 어떤 계기로 JMAA를 시작하게 되셨는지요? (에센셜오일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식물 성분의 약리효과를 설명하기 위하여 약리학/의학 및 기타 다수의 전문가들과 논의를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문으로 만들어서 후세에 남기기 위하여 JMAA를 설립했습니다. 에센셜오일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식물 수명판(이름표)을 만들기 위하여 전세계를 찾아 다니면서 식물의 이름과 성분에 대해서 조사를 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성분이 명확하게 표기된 에센셜오일을 만난 것이 에센셜 오일과의 첫 만남이었습니다. 향수 원료가 아닌 약으로 쓰이는 에센셜오일이었는데, 일본에서는 100년이상 레시피를 모방만할 뿐 정확한 약리효과나 서양의학적 개념의 데이터가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이를 일본으로 가져와 연구하면서 학문으로 바꿨습니다.

3. JMAA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요?
에센셜오일을 한의학이 아닌 서양의학적으로 성분을 보고 처방하는것을 가장 중요시 여깁니다. 이것은 같은 질병이라 할지라도 그사람 각각의 증상을 보고 그에 맞춘 레시피로 처방합니다. 같은 질병이라해도 절대 동일한 레시피로 처방하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전문가 및 의사들이 이해할 수 있는 학문으로서의 아로마테라피, 그것이 바로 JMAA가 추구하는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입니다

4. 세계적으로 크고 작은 에센셜오일 회사나 협회가 많습니다. 이와 비교해 JMAA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서양의학적으로 향기는 의료가 아니고, 효과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에센셜오일의 전 성분,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29개 종류의 잔류농약검사와 그 외 수많은 잔류물질 검사를 진행합니다. 메디컬로서의 안전을 가장 중요시 하기때문에 전 세계에서 가장 엄격하게, 기준에 맞춰서 검사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반려동물에 대해서 20년 이상 치료를 해왔고 그로 인해 일본 수의사들 400명 이상이 본 기관의 `반려동물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자격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 일본에서 30년 이상 임상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의사를 비롯해서 회원 1만6천명이상이 임상에 참여 하고 있는데 풍부한 임상 경험이 본 기관의 강점입니다.
*서양의학적 공통된 개념을 바탕으로 해외 지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에서도 전문가 조직이 구성되고 있습니다.
*많은 의사 및 약사, 연구가들이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협회의 이익보다도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로의 원개념을 더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5. 일본에서 에센셜오일 산업의 전망은 어떤가요?
최근 수년동안 에센셜 오일의 수요는 증가했습니다. 이번 신종 코로나19바이러스로 인해 에센셜오일의 사용량은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감염증 시대라고 해서 새로운 질병과 바이러스들이 계속 생길 것으로 여겨져, 가정 내에서의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의 수요는 점점 더 증가할 것입니다. 따라서 메디컬아로마테라피의 핵심인 에센셜오일의 산업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본 기관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로 주목 받았던 `아비강`, 유명한 한방약품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위해서 의사분들과 논의 중에 있습니다. 아직 백신도, 치료제도 없기 때문에 이러한 콜라보레이션 된 약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잘 진행된다면 에센셜오일 산업은 더 밝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6. 앞으로 JMAA가 사회에 어떤 영향력을 끼치길 바라시나요?
일본에서는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다른 병에 걸려도 병원에 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JMAA협회로도 증상에 따른 대응에 대한 문의가 매우 많습니다. 협회는 질문을 통해서 스터디를 같이 하던가 Q&A를 통해서 해결 하고 있습니다. 백신이 생기더라도 앞으로는 병원에 가는 일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병원에 가기전, 자신이 지금 어떤 증상인지 자신의 병에 대해서 자가 치료를 해보고 개선 되지 않을 경우에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본의 경우 고령자가 많기 때문에 고령자들의 의료보험부담이 정부차원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는데 JMAA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사용함으로써 의료보험에 대한 부담이 많이 경감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정부에도 기여하는 바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7. 지금 전세계를 뒤덮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에센셜오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에센셜오일은 바이러스를 직접적으로 죽이거나 없애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리 예방함으로 감염자체를 막을 수도 있고,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렸을 때 면역을 높여 증상이 중증화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에센셜오일은 다양한 기재를 활용해서 바이러스를 불활성화 시킵니다. 바이러스는 균이 아니기때문에 완전 박멸 시킬 수는 없지만, 불활성화 시킬 수는 있습니다.

8.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에센셜오일과 그 이유는?
30년전에는 티트리나 니아롤리 CT1같은 오일을 좋아했었는데 지금은 파인 스카치와 윈터그린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이유는 약리효과의 잠재력이 아주 많기 때문에, 의료적으로 활용할 가치와 가능성 때문에 두가지 오일을 좋아합니다

9. 에센셜타임즈에 한 말씀 해주신다면?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는 향기나 힐링이 아닌 성분을 중시하는 치료로서의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입니다. 이점에 대해서 꼭 다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레시피를 그저 외우는(모방하는) 것보다 작용, 성분, 함유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세가지를 고려해 작용에서 성분을 고르고, 성분의 함유량이 많은 에센셜오일을 선택해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구독자들에게 꼭 전해주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한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