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ChatGPT)에게 아로마테라피를 물어본다면?(첫 번째)

인공지능은 아로마테라피스트의 전문성을 위협하는가


최근 폭발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ChatGPT에 아로마테라피와 관련된 질문을 해 보았다. 에센셜오일과 아로마테라피와 관련한 다양한 질문에 대해 ChatGPT는 수준 높은 답을 내놓고 있다. 이런 인공지능의 자세한 답변은 에센셜 오일의 사용이나 블렌딩과 관련해서 최종적으로는 전문가인 아로마테라피스트와 상의할 것을 권하고 있지만 어쩐지 아로마테라피스트의 영역까지 침범할 수 있다는 불안한 미래가 보이기도 한다.

ChatGPT는 간단하게 "감기"와 관련된 에센셜오일의 레시피를 물어보았다. 만일 여러분이 아로마테라피에 대해서 기본적인 지식이 있다면, ChatGPT의 답변 수준을 알 수 있다. 아래의 영문답변은 ChatGPT가 내놓은 답변이며, 그 아래 내용은 한글로 해석한 내용이다. 



Certainly! Aromatherapy can be a great way to help relieve some of the symptoms of a cold. Here are a few recipes you can try:

▲ ChatGPT의 감기에 대한 아로마테라피 레시피

(해석)

확실히, 아로마 테라피는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시도해 볼 수 있는 몇 가지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유칼립투스오일의 증기를 흡입한다
 - 그릇에 뜨거운 물을 채운다.
 -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 3~5방울을 추가한다.

 - 물이 들어 있는 그릇으로 기울인 후, 머리를 수건으로 덮는다.

 - 몇 분 동안 증기를 깊게 흡입한다.


2. 페퍼민트와 유칼립투스오일을 가슴에 문지른다.
 - 캐리어 오일(코코넛 또는 스위트 아몬드 오일 등) 2 테이블스푼에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을 5-10방  울,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 5-10방울을 섞는다.
 - 블렌딩 된 오일을 가슴과 등 위쪽에 문지른다.
 - 따뜻한 수건으로 덮고 오일이 스며들도록 20-30분 동안 기다린다.


3. 티트리 및 라벤더를 이용한 부비동(Sinus) 마사지 오일 만들기
 - 캐리어 오일 2테이블스푼과 티트리 에센셜 오일 5-10방울, 라벤더 에센셜 오일 5-10방울을 섞는다.
 - 블렌딩 오일을 부비동(눈과 코 사이)과 목 밑 부분에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 필요에 따라 몇 시간간격으로 반복한다.


4. 로즈마리와 레몬 디퓨저 블렌딩 만들기
 - 디퓨저에 로즈마리 에센셜 오일 5방울과 레몬 에센셜 오일 5방울을 떨어뜨린다.
 - 환기가 잘 되는 방에서 1회 30~60분 동안 디퓨징(확산)시킨다.


잊어버리지 말아야 하는 것은 에센셜 오일을 피부에 바르기 전에 항상 캐리어 오일로 희석하고 에센셜 오일을 섭취하지 말 것. 만일 감기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과 같이 ChatGPT의 답변은 간단하며, 체계적이다. 또 일반적인 검색과 달리, 쓰레기와 같은 수 많은 자료들 속에서 옥석을 구분하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다. 이는 답변의 수준이 제법 전문적이며, 충분히 양질의 답변이 나온다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다만,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위해서는 약리작용에 필요한 에센셜오일의 종류와 필요성분들을 학명 등에 따라 정확히 구분해서 설명해야 하는 전문적인 부분이 다소 부족해 보이지만, 더욱 자세하게 반복해서 물어보거나, 시간이 지나서 데이터가 쌓인다면 실제로 더욱 가치 있는 정보가 제공될 것임은 분명하며, ChatGPT도 이런 점을 인정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문가(메디컬아로마테라피스트)와 상담해 볼 것을 권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같은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해 좌절할 필요는 없다. ChatGPT가 조언한 대로 에센셜오일과 아로마테라피에 대해서 최종적이며 전문적인 상담가로서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것 같으므로, 더욱 심화학습과 정확한 정보를  공부해야 하는, 약간 더 피곤한 세상이 되어 가는 것일 뿐이다.


(또 다른 질문에 대한 ChatGPT의 답변이 계속 연재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준 (발행인)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