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관리를 위한 최고의 에센셜오일

염증은 몸 안의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신체의 일반적인 반응으로서, 염증이 생긴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는 신체가 제 기능을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런 염증과 관련해서 허브요법 치료사인 N. Stein의 의견을 공유해본다.
염증에 대한 반응은 우리 몸의 방어시스템의 일부이며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부상이나 건강악화, 식습관, 운동부족, 질병 그리고 수면부족 등 많은 것들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런 염증은 신체의 다양한 부분에서 생겨날 수 있으며, 신체 내부의 근육이나 관절, 힘줄 또는 내부 장기에서는 물론 신체 외부적으로도 발생한다.
염증의 종류 및 고려사항
염증을 판단할 때는 만성인지, 급성으로 발생한 염증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염증은 질병 등으로 발생하므로 일정기간은 시각적으로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반면, 급성염증은 통증이나 환부의 부기와 관련이 있으며, 신체가 경험하는 부상이나 이 부상에 대해 신체의 반응여부에 따라 확인할 수 있다.
염증을 다룰 때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생활 환경이다. 식습관, 운동, 영양상태, 적절한 수분섭취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염증에 도움이 되는 에센셜오일
1. 생강(Ginger)
생강은 음식으로서도 최고의 면역강화제이기도 하며, 에센셜오일 역시 항염증작용이 뛰어나다. 2013년 쥐를 테스트한 실험에서 급성 및 만성염증을 모두 감소시키는 연구결과를 보여준다. 세스퀴테르펜류의 진지베른 성분이 항염작용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은 물론 근육통 및 관절염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2. 타임(Thyme)
백리향으로 알려진 타임은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지만, 약초로서도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수많은 질병과 고통에 사용되었으며, 특히 두통과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에도 많이 사용된다.
3. 유칼립투스(Eucalyptus)
항염증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 유칼립투스는 효과적인 진통제이며, 근육 및 관절통증에도 많이 사용되어 왔다. 유칼립투스의 주성분인 1.8시네올은 염증으로 인한 사이토 카인의 방출을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10세미만의 어린이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4. 로만 카모마일(Roman Chamomile)
소화기의 문제나 스트레스 및 불안 등의 증상에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진 카모마일은 염증에도 효과가 있는 에센셜오일로 알려져 있다. 염증성 피부질환에도 좋으며, 강력한 항염증제이지만 어린이에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헬리크리섬(Helichrysum)
헬리크리섬 에센셜오일은 비싸지만 강력한 항 염증효과를 지닌 오일로 알려져 있다. 피부문제에 도움이 되어서, 피부스킨 케어제품에 많이 사용된다. 근육통증이나 관절염에도 유용하다.
6. 심황(Turmeric)
요리에 많이 사용되며, 생강하고도 맛이 많이 비슷한 심황은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효과적인 항염증제로 간주된다. 관절염과 근육통 그리고 퇴행성질환에도 사용된다.
7. 라벤더(Lavender)
라벤더가 성분적으로는 항염증 에센셜오일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치유를 촉진하고 감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에센셜오일이다. 여드름, 화상, 상처 및 벌레물린데 효과적이며, 경미한 진통제로도 알려져 있다.
8. 클로브(Clove)
입안의 통증과 염증에 매우 효과 있는 오일로 알려져 있으며, 근육통과 관절염에도 유용하다. 클로브의 유제놀성분이 염증에 효과가 있으나, 2세이하의 어린이에게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염증관리를 위한 에센셜오일 블렌딩(두 가지)
1. 라벤더 3 drops, 스위트 오렌지 4 drops, 진저 6 drops, 캐리어오일 1 큰 술
2. 헬리크리섬 2 drops, 카모마일 3 drops, 라벤더 5 drops, 캐리어오일 1 큰 술



<사진= Motortion Films/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식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