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기본 요소에 도움이 되는 에센셜오일 Ⅱ

준비 운동, 본격적인 운동과 더불어 운동을 잘 마무리 하는 것도 중요하다. 도테라에서 말하는 운동의 기본 요소에서 회복과 휴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운동 후 몸의 회복을 위해서는 적절한 정리운동, 수분보충, 뭉치고 자극받은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운동 전의 준비운동처럼 운동 후 정리 운동 역시 중요하다. 정리 운동의 종류나 방법은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정리 운동의 가장 큰 역할은 심장박동 수를 서서히 느리게 해주면서 몸의 휴식을 도와주는데 있다.

운동 전과 같이 운동 후의 수분 보충 역시 중요하다. 물에 시트러스 계열의 에센셜 오일을 넣어 마시면 상큼하고 마시기에 더 편하다.

운동 후 뭉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에센셜오일을 바르고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은데, 에센셜오일은 부드러운 마사지를 도와줄 뿐 아니라 향을 통해서 진정되고 편안한 상태로 마사지를 받을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시원한 느낌을 주는 바질, 카다멈, 페퍼민트, 딥블루와 같은 에센셜오일을 도포하면 몸과 근육을 진정시켜 준다. 또한, 운동 중에 자극받은 관절에 에센셜오일을 사용하면 자극과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운동의 기본요소의 마지막은 휴식이다. 휴식 또한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한 부분이다. 운동을 할 때 근육은 손상되기 쉬운데 운동 후 느끼는 근육의 당김이나 통증은 근육이 찢어지거나 손상되어 느껴지는 것이다. 운동 후 휴식을 취할 때 손상된 조직들이 복구되기 시작하며, 그 과정에서 근육이 비대하여 근력이 향상된다.


편안한 휴식, 숙면을 위해 따뜻한 목욕물에 에센셜오일 몇 방울 떨어뜨려 사용하면 몸이 더 차분해지고 마음을 진정 시켜준다. 숙면에 더 도움을 받고 싶다면 라벤더, 만다린, 마조람 에센셜오일을 섞어 자기 전에 발바닥에 도포해주거나 스프레이로 침대와 베개에 분사해 사용하는 것도 좋다.


[사진= IgorVetushko/depositphotos]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윤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