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테라피와 화장품이 만나는 놀라운 체험


여성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다양한 방법 속에서 에센셜오일의 치유 효능과 결합된 화장품의 놀라운 매력이 많은 여성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 ‘일본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협회(JMAA)’에서 2024년 4월 27일, 다산 ‘현대 DIMC테라타워’에서 펼치는 ‘메디컬 아로마 화장품과정’을 통해, 에센셜오일과 화장품에 대해 다양한 DIY실습을 통해 자신과 가족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많은 여성분들에 놀라운 경험을 제공한다.


에센셜오일은 고대로부터 그 향기와 약리적인 효능으로 인해 늘 여성의 아름다움을 위한 화장품의 중요한 재료로 사용되어 왔다. 직접적으로 화장품의 원재료나 향기로 사용된 경우도 있지만, 에센셜오일의 향기만을 발취해서 향수의 모티브로 사용된 경우도 있다. 이처럼 에센셜오일과 화장품 사업의 시너지는 화장품 산업의 엄청난 외연확장으로 인해 그 활용범위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일본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협회(JMAA)’의 ‘메디컬 아로마 화장품 과정’은 에센셜오일의 약리적인 효과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기능성 화장품의 역할을 원하는 여성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이미 일본에서는 많은 수업과 강사진을 양성하고 있으며, 일본에 이어 한국에서도 그 첫 수업을 시작한다고 한다. 이에 에센셜오일과 화장품이 결합하게 되면 어떤 다양한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창조를 통한 권한 부여 **


개인적으로 화장품을 만들면 여성이 자신의 몸에 바르는 것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 천연 성분과 에센셜오일을 선택하여 피부 타입과 선호도에 맞게 제품을 맞춤화할 수도 있다. 또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적인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을 만들 수 있으며, 영양이 풍부한 페이셜 세럼부터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까지,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잇다.




**2. 개별 요구에 따른 맞춤화 **


에센셜오일은 다양한 치유적 특성으로 유명하다. 휴식을 위한 진정효능이 풍부한 라벤더, 기분 전환이나 활력을 위한 페퍼민트, 민감한 피부를 위한 진정성분의 카모마일 등, 각각의 오일은 고유한 약리적 효능을 제공한다. 오일을 화장품에 혼합함으로써 여성은 스트레스 완화, 피부 항 노화와 더불어 더 나은 수면 촉진과 같은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가족 건강 의식 **


아로마테라피는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온 가족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에센셜 오일을 일상 생활에 포함시키면 휴식과 조화를 촉진하는 진정 의식을 만들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 취침 시간 조절 목욕에 라벤더 오일 몇 방울을 추가하는 것부터 거실에 기분 좋은 시트러스 향의 블렌드를 뿌리는 것까지 아로마테라피는 모든 가족 구성원의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아로마테라피와 결합된 화장품은 피부질환에 시달리는 많은 어린이들에게 좋은 치료적 대안이 될 수 있다.




**4. 환경 의식 **


DIY 화장품에는 천연 친환경 성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일회용 플라스틱에 포장된 합성 제품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게 된다. 또한 여성들은 직접 만든 대안으로서 화장품을 선택하게 됨으로써 보다 지속 가능한 라이프 스타일에 기여하는 동시에 상업용 화장품에서 발견되는 잠재적으로 유해한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5. 유대감과 커뮤니티 구축 **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화장품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DIY 화장품 워크숍이나 원데이 클라스 등을 주최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천연제품인 에센셜오일의 약리적인 효용성을 함께 공부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여성 간의 유대감과 경험 공유가 촉진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에센셜오일이나 화장품과 관련된 지식, 팁, 요리법을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더욱 건강하고 사려 깊은 삶을 향한 여정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게 된다.

**6. 정서적 건강 **
에센셜 오일을 함유한 화장품을 만드는 행위 자체가 치료 행위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여성은 긴장을 풀고 창의성을 표현하며 일상 생활의 요구 속에서 스스로를 키울 수 있다. 이는 정서적 균형과 내면의 평화를 촉진하는 자기 관리의 중요한 한 형태가 될 수 있다.

이처럼 아로마테라피와 결합된 화장품은 여성의 삶에서 여러 가지 놀라운 역할을 하게 된다. JMAA의 요시다 회장의 설명이 떠오른다. “메디컬 아로마 화장품의 효용성은 여성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출산율의 저하로 요즈음처럼 아이들이 귀한 시기에 현대문명의 나쁜 영향으로 야기되는 아이들의 각종 피부질환이나 아토피 등을 메디컬 아로마 화장품으로 상당부분 치유가 가능하다면, 이는 대체의학적인 관점에서 훌륭한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개인적인 관리 제품을 만드는 기술과 아로마테라피의 과학이 결합하여 웰빙에 대한 또 다른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화장품 강좌는 4월 27일 다산 현대 DIMC 테라타워 지식산업 센터 강의장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