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오일 과정 입니다.

바이블 오일 에반젤리스트 강사 과정이 오픈 되었다.

▲ 선한 사마리아인 이미지
바이블 오일 전문 과정이 완성되었다. 그 동안 많은 준비를 거쳐 바이블 오일 과정을 준비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그 시기를 놓치고 말았는데. 이제 그 동안의 꼼꼼한 자료조사와 탄탄한 준비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바이블 오일 전문 강사 과정을 개설하게 되었다고 한다. 지난 2023년 10월 30일 한국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협회(Korea Medical Aromatherapy Association)에서 개최한 ‘바이블 오일 에반젤리트(Bible Oil Evangelist) 강사 양성 과정’을 간단히 소개한다.


바이블오일 이라는 것이 생소하게 들릴 수는 있지만, 기독교 신앙을 갖고 있으며, 에센셜오일을 접해본 분들은 익히 들었던 단어 이다. 또한 에센셜오일을 판매하는 굴지의 미국 판매전문회사에서도 ‘성경오일 세트’라고 해서 10종류의 오일을 묶어서 세트로 판매하고 있기도 하다.


통상 바이블오일이라고 하면, 성경에 나오는 30 종류의 에센셜오일을 말하지만, 중요한 바이블 오일은 10개에서 14개개정도의 에센셜오일을 말한다.. 이러한 30개 바이블 오일의 자세한 내용은 에센셜타임즈의 바이블 오일 칼럼에 자세하게 소개된 바도 있다.


이번에 소개된 바이블 오일 과정은 각각의 오일에 대한 소개는 물론이고, 오일들과 관련된 다양한 성경구절들을 살펴보면서, 이런 오일이 성경에서는 어떠한 상황에서 사용되었으며, 또 어떤 의미와 이름으로 표현되었는지를 알 수 된다. 그렇게 되면, 당시 성서시대에서의 오일과 관련된 생활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게 되기도 한다.


물론 성경의 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하다 보니, 식물에 대한 전문가들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성경에 각각의 오일이나 식물들을 부르는 이름이 통일되지 않고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어 지고 있으므로 정확한 오일 명이나 식물을 알아내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성서시대에는 수 많은 상황에서 향품과 향료 및 오일이라는 명칭으로 에센셜오일이 사용되었으며, 이러한 내용은 성경 곳곳에 다양하게 표현된다. 대략 오일에 대한 언급이 200회 가량, 성경에 나타나고 있으며, 향료나 향품 등으로 묘사된 표현까지 더 하면, 더욱 많은 숫자가 될 수 있다.


이처럼 오일은 고대로부터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서 사용되었다. 구약시대에 광야생활을 할 때에 하나님의 지시로 만들어진 ‘거룩한 관유’로부터, ‘기름부음의 오일’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오일은 사용되었다.


또한 예수님의 탄생과 더불어 죽음과 함께한 것도 오일이다. 동방박사의 3가지 선물이 ‘유향’과 ‘몰약’ 그리고 ‘황금’이라는 사실은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단순한 오일 선물에 여러 가지의 비밀이 숨어있다는 사실은 놀랍다.


예수님이 탄생한 장소는 아기와 임산부에게는 최악의 위생상태인 마구간이었다. 이런 때 항균작용과 강장작용으로 유명한, ‘프랑킨센스(Frankincense), 유향’오일은 성서시대 당시에는 어느 집이나 갖고 있는 상비 오일이며, ‘몰약’으로 불리는 미르(Myrrh)는 막 출산한 임산부에게 최고의 효능으로 알려진 오일이다. 결국 예수님의 건강을 보호하고, 출산한 임산부를 지키고자, 보내신 하나님의 놀라운 선물일수 있다는 의미이다.


또한, 예수님이 소개한 우화인 ‘선한 사마리아인’의 내용에서도 오일은 언급되고 있다. 여행 중이던 유대인이 강도를 당해 다쳐서 쓰러져 있을 때, 다른 사람들은 외면했지만, 사마리아인 만이 이를 돌보아 주었는데, 맨 처음 행한 구급 행동이 바로 오일을 상처부위에 부었다라는 사실이다(누가복음 10장 34절).

(누가복음 10장 34절) / 개역개정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때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


이 같은 우화의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성서시대에는 에센셜오일이 구급약이자 여행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상비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예수님의 마지막인 죽음과 매장 등에 있어서도 오일은 함께 했다. 예수님의 죽음을 예표하는 ‘기름 붓는 여인’에 대한 내용은 장소나 시간적인 순서 및 여인에 대한 해석이 약간씩 다르기는 하지만, 4 복음서에 공히 모두 나온다.


또한 가슴 아픈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나 예수님을 매장하는 장면에서도 오일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예수님의 염을 하기 위해 비싼 향유를 준비한 니고데모의 사례에서 엄청 비싼 오일의 가격에 알게 되어 놀라게 된다.


이처럼 성경에서는 매우 다양하게 오일이 언급되고 있으며, 늘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중요한 시점에서, 오일은 중요한 역할과 함께 표현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바이블 오일 강사 과정은 대략 다음과 같은 과정을 전제로 만들어 졌다.


< 바이블 오일 과정: 총 4주 (2.5시간/ 주)>



1 주차 에덴동산과 제사장 샌달우드, 카시아, 시더우드(백향목), 선한 사마리아인의 구급 오일 만들기


2 주차 기름 부음과 기쁨의 오일 사이프러스, 갤버넘(풍자향), 유향 다윗왕의 기도오일


3 주차 예수님과 오일 1 히솝, 몰약(소합향), 칼라머스(창포), 황후 에스더의 피부미용오일


4 주차 예수님과 오일 2 머틀, 오니카(나감향), 샤론의 꽃 숙면을 위한 예레미야 선지자 오일



총 4주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바이블 오일 과정은 한 주(회)의 수업에서 오일이 언급된 성경구절을 알아보고, 이 구절과 관련된 하나님의 뜻을 깊이 묵상하며, 성경에 나오는 에센셜오일을 공부하게 된다.


▲ 바이블오일 과정 교재

그리고 이와 더불어 해당 상황과 맞는 오일을 이용해서 다양한 만들기 실습을 하는 형태로 수업이 진행된다. 즉, 바이블 오일 수강생의 경우는 소정의 수강료를 납부한 후, 매주 한번씩 귀중한 바이블 오일 수업을 듣고, 또 실습한 후에 한가지의 바이블 오일을 만들어 갈 수 있게 된다.


이번 시범 강연은 이러한 바이블 오일 강연을 직접 가르칠 강사를 위한 시범강의였으며 강의와 실습, 모두 무료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강좌를 수강한 바이블 오일 예비강사들은 교재와 더불어 다양한 교육 보조 재료(강의 PPT 템플릿과 실습키트 및 강의용 나레이션 세트 등)를 제공 받게 되는데, 이를 이용해 쉽게 바이블 오일강의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는 강좌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수강 비용은 매우 실비로 제공되므로 실제로 강좌를 듣고 싶은 학생은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바이블 오일에 대해 공부하고 체험도 하며, 실습을 통해 한가지의 오일을 갈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유는 성서시대의 오일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이 자연을 통해 인간에게 주신 무한한 사랑을 느껴보는 고귀한 시간을 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이블 오일 과정에 대한 취지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바이블 오일 강사 양성 교육은 정기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므로 바이블 오일 강사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한다.



문의: 한국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협회 (Korea Medical Aromatherapy Association)
전화: 02-2039-0620, 010-3615-4502
이메일: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한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