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엘보를 위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테니스를 해 본 사람이 아니더라도 ‘테니스 엘보(Tennis Elbow)’라는 병명은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오죽 많은 사람들이 병증을 호소했으니, 스포츠의 이름이 병명이 되어버린, 거의 유일한 병증이기도 하다.


팔꿈치 바깥쪽에 생기는 통증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외상과염’이라고 정형학회에서 정의하고 있지만, 힘줄에 문제가 생기는 병이라고 한다. 이와 더불어 팔꿈치 안쪽의 통증을 ‘골프엘보’라고도 하며, 이 처럼 운동의 후유증으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목수, 요리사와 같이, 손과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나 심지어 주부들에서도 쉽게 발생되는 병이다.


이처럼 쉽게 생기는 병이지만, 치료과정은 쉽지 않다. 테니스를 오래 친 사람치고, 이 엘보에 걸려보지 않은 사람들이 없을 정도로 매우 흔하게 나타나지만 오랜 시간 공 들여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골치 아픈 병증이다.


이 경우 운동요법 등 자연적 치료를 포함해서 주사에 의한 통증치료나 심지어 심한 경우, 수술도 시행되지만, 운동을 자제하며 재활과 근력을 강화시키면서 치료한다면, 결국에는 치유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테니스 엘보가 치료에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많은 환자들이 치유의 시간을 단축하고자 다양한 대체요법을 찾곤 하는데, 에센셜오일에 의한 메디컬아로마테라피 역시 통증을 줄여 줄 수 있는 놀라운 대안이 되기도 한다. 아래는 테니스 엘보의 통증을 줄여주는 에센셜오일들을 소개해 본다.



- 윈터그린(Wintergreen)
- 유칼립투스레몬(Eucalyptus Lemon)
- 페퍼민트(Peppermint)
- 라벤더(Lavender Angustifolia)
- 레몬그라스(Lemongrass)
- 유향(Frankincense)
- 헬리크리섬(Helichrysum)



지금 소개하는 오일들은 에센셜오일들을 잘 아는 전문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스트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항염작용과 진통작용 그리고 안정 효능이 뛰어난 오일들이다.



윈터그린(Wintergreen)오일에 들어 있는 ‘살리신살 메틸(Methyl Salicylate)’ 성분은 파스의 재료가 될 정도로 진통, 진정 효능이 강력하며, 레몬그라스(Lemongrass) 역시도 진통과 진정의 효능이 뛰어난 오일이다. 또한 페퍼민트(Peppermint)오일의 주성분인 '멘톨(Menthol)'은 냉각작용과 진통작용에 뛰어난 오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오일들을 기준으로 몇 가지 블렌딩으로 만들어서 사용한다면 더욱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겠지만, 위의 오일 중에 한 두 가지만을 갖고 있다고 해도 이를 이용해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시행해 본다면 엘보로 인한 통증감소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유향(Frankincense)’이나 ‘헬리크리섬(Helichrysum)’과 같은 오일은 매우 고가의 오일이다. 하지만 언제나 고가의 오일만이 높은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여건에 맞게 대체 효능이 있는 오일들을 사용한다면 높은 만족도를 가져오기도 한다..여러 가지 다른 에센셜오일이나 블렌딩 레시피와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생긴다면 전문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와 상의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MAA 편집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