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의 고혈압을 낮추는 라벤더효능과 클래식음악

라벤더 아로마테라피와 클래식음악이 함께하면, 임산부의 고혈압을 낮춘다.

▲임산부와 에센셜 오일

라벤더 에센셜오일의 효능과 클래식 음악이 결합되면, 종종 혈압이 문제가 되는 고혈압 임산부들의 혈압 수치를 떨어뜨린다고 한다.

여성에서 있어서 임산기간은 인생이 있어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가족들의 절대적인 사랑과 배려로 최대한 돌보아 주어야 하는 시기이며, 전문 의료인력들의 세밀한 조치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돌봄에도 불구하고, 임산부는 건강에 있어 매우 예민하다. 임신기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문제 중에서도 많이 문제가 되는 것이 임산부들의 고혈압이다.



벨리텅 간호 저널(Belitung Nursing Journal)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인도네시아에서 고혈압을 증상을 갖고 있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아로마테라피와 음악테라피의 효능을 실험했다고 한다. 총 52명의 고혈압 임산부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무작위로 총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했다고 한다.


1. 라벤더 아로마테라피를 적용한 그룹
2. 클래식 음악테라피를 적용한 그룹
3. 라벤더아로마테라피와 클래식 음악테라피를 함께 적용한 그룹
4. 아무것도 하지 않은 그룹(대조군)

각각의 그룹을 대상으로 전형적인 라벤더 아로마테라피(도포와 흡입 등)와 음악요법을 시행했으며, 한 그룹은 두 요법을 함께 시행했다고 한다. 실험을 위해 대조그룹은 아무 실험도 하지 않았다.


실험결과는 수축기의 혈압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고 한다. 라벤더 그룹은 5.77mmHg, 음악요법그룹은 7.23mmHg, 라벤더와 음악요법의 복합그룹은 9.54mmHg 및 대조 군의 그룹은 3.67mmHg의 혈압 감소의 결과를 보였다고 한다.


▲음악을 태아한테 들려주고 있는 인도네시아 임산부

따라서,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와 클래식 음악테라피는 임산부의 혈압을 강하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 두 테라피를 동시에 진행한 경우에는, 각각의 테라피를 단독으로 진행한 것보다도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에스테르 성분으로 인해 라벤더 에센셜 오일이 심신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메디컬 아로마 전문테라피스트들은 이미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러한 심신 안정기능에 편안한 음악이 더해진다면, 임산부의 혈압 수치를 더욱 내릴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솔이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