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오일의 학명이 중요한 이유

▲ 프라나롬 사의 학명으로 표시된 에센셜오일


식물의 이름은 여러 종류가 있다. 우리가 식물을 지칭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이름부터, 식물의 정확한 품종과 이름을 알기 위해 사용하는 고유의 이름이 있다.


에센셜오일의 경우에도 추출되는 식물의 유형에 따라서 같은 품종에 속하더라도 다른 이름이 있다. 즉, 동일한 이름을 공유하더라도, 약간의 차이로 인해, 치료성분의 특성이나, 금기사항 등 안전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피하기 위해 식물의 학명을 제품에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식물의 학명은 식물의 고유의 이름으로서, 하나의 식물에 하나의 이름을 붙여서 구분하기 위해서 생겨난 것으로서 길고 기억하기 어렵지만, 라틴어로 된 학명(Scientific name)을 사용한다.


학명은 ‘국제 식물 명명 규약(International Code of Botanical nomenclature, ICBN)’이라는 규정을 통해서 붙여지는데, 식물이 이름을 정확하고 유일한 학명으로 정하기 위한 약속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두 개의 식물이 동일한 라틴 이름을 같지 않도록 붙여지게 된다.


학명이 영어로는 ‘Scientific name’, ‘botanical name’ 또는 ‘Latin name’이라고 불리어지며, 일반적으로는, 첫 번째(속명/Genus)와 두 번째(종명/Specific name)으로 구분하게 된다는데, 학명의 속명은 항상 대문자로 시작되며, 두 번째의 종명은 소문자로 시작되고, 이탤릭체로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적인 에센셜오일의 학명을 살펴본다.

Lemon: Citrus limon
Peppermint: Mentha piperita
Tea Tree: Melaleuca alternifolia
Lavender: Lavender angustifolia


따라서 이 같은 학명의 체계를 어느 정도 이해한다면, 에센셜오일을 구매할 때, 학명을 확인함으로써 정확한 에센셜오일을 구매할 수 있다. 참고로 모든 에센셜오일에는 추출된 식물의 학명이 표기되어 있으며, 학명이 없는 경우는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라벤더의 경우, Lavender angustifolia (라벤더 앙구스티폴리아)가 우리가 잘 알고, 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오일이지만, 라벤더의 또 다른 종류인 라벤더 스파이크는 학명이 Lavandula spica 로서 라벤더 앙구스티폴리아보다도 휠씬 많은 산화물(Oxide) 종류의 1.8씨네올(1.8 Cineol)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살균과 소염의 작용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이처럼 간단히 학명에 대한 개념만 알고 있어도, 에센셜 오일를 통한 메디컬아로마테라피시,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식물의 학명을 이해해 보자.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객원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