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오일로 하지 정맥류 치료하기

하지 정맥류는 노화나 임신 또는 오래 앉아 있는 경우 생기는 질환으로서, 가족력이 있으면 나타나기도 한다. 의료적 처방 외에 에센셜오일들의 대체요법으로도 치료하기도 한다. Medical News Today에서 다룬 내용을 공유해 본다.


하지 정맥은 일반적인 정맥보다는 큰 정맥으로서 주고 다리에 나타난다. 푸른 색이나 붉은 색이 엉켜서 보여지기도 하며, 아프고, 부어 오르며 가렵기도 하다.


하지 정맥의 원인


정맥은 산소가 없는 혈액을 심장으로 되 돌리는 역할을 하는 혈관으로서 혈액이 역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맥 전체에 일정한 간격의 작은 판막들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판막이 약해지거나 손상되면 혈액이 역류해서 고이게 되며, 그 결과 정맥류의 질환이 생긴다.
특히 하지 정맥은 혈액을 심장으로 돌려 보낼 때 가장 큰 압력을 받기 때문에 다리에서 흔히 나타난다. 대개는 우려할 만한 증상은 아니지만 때로는 고통스럽게 나타나며, 혈류부족의 피부궤양을 경험할 수 있다.


하지 정맥류에 좋은 에센셜 오일


1. 라벤더(Lavender) 에센셜 오일: 대체의학 저널 등에서 언급한 내용을 보면 라벤더의 향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즉, 뇌를 자극해서 세로토닌과 같은 물질을 나오게 함으로써, 발이나 다른 부위를 마사지할 경우, 통증을 줄여준다고 한다.
2. 서양 칠엽수(Horse chestnut) 에센셜 오일(Aesculus hippocasranum): 많이 사용되는 에센셜오일은 아니지만, 서양 칠엽수라고 하는 Horse chestnut의 성분이 다리의 부종과 통증 그리고 가려움증을 포함한 하지 정맥의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정맥의 모세혈관이 파괴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3. 야로우(Yarrow) 에센셜 오일: 서양톱풀이라고도 불리는 식물로부터 추출한 에센셜 오일로서 예로부터 정맥류의 질환에 사용되어 왔던 약용식물이기도 하다. 하지 정맥의 질환에 많이 사용한다.


이외에도 정맥류의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평소의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본다.
- 심장의 혈액 순환을 위한 정기적인 운동,
- 적정체중을 위한 다이어트
- 혈루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다리를 꼬고 앉지 않기
- 몸 전체의 혈루를 자극시키기 위해 자주 걷기
- 다리를 압박하고 혈류가 회복되도록 하는 가벼운 스타킹 착용
- 지나치게 꽉 끼는 옷을 피할 것
- 과도한 나트륨은 몸의 붓기를 유발하므로 소금을 줄일 것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윤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