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에센셜오일


에센셜오일은, 이제는 건강을 위한 중요한 선택중의 하나가 되었다. 강력한 향기를 갖고 있으며, 함유하고 있는 다양한 성분은 우리의 생활에 중요한 건강지킴이가 되어가고 있다. 다양한 에센셜오일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제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커피로부터도 에센셜오일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건강전문 작가인 Staugton이 2020년 7월에 ‘Organic Park’에 개제한 블로그에서 소개한 커피 에센셜오일의 다양한 효능을 공유해 본다.


커피 에센셜오일은 식욕촉진, 면역 및 호흡기 개선에 도움을 주며, 노화를 방지하고 메스꺼움을 없애며, 특히 기분을 좋게 한다고 알려져 있다. 물론 개인에 따라 피부자극이나 알러지가 있을 수 있으며, 에센셜오일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커피 에센셜오일은 진한 커피와 같은 향기가 나며, 강력한 항산화제 성분과 활성산소로 가득 차 있다. 아라비카(Arabica)종으로 알려진 일반적인 커피원두로부터 추출된 에센셜오일은 불안감이나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거나 호흡기 질환, 우울증, 감기, 독감, 식욕부진이나 염증성 질환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특히 효과가 있다.


커피 에센셜오일 내에 함유된 항산화제 성분은 피부의 산화되어 늙어가는 속도를 줄일 수 있게 도움을 주며, 혈류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감염이나 만성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커피 에센셜오일을 흡입하면 호흡기의 염증을 진정시키며, 다른 신체부위의 감염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특히 근육통과 관절염에 도움을 준다.


커피 에센셜오일을 얻는 방법은 커피원두를 차갑게 압축한 후, 증류과정을 통해 추출된다. 커피에 들어 있는 성분의 대부분은 항산화 물질로서 디카페올릭 퀴닉산(3,5 Dicaffeoylquinic acid),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커피산(Caffeic acid)등으로서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들이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성분은 에센셜오일로 추출해도 들어있다. 즉, 커피 원두인 커피콩에서 에센셜오일 내로 카페인성분이 옮겨온 거지만, 에센셜오일을 직접 섭취하지 않는 한 카페인이 체내로 직접 침투된다고 볼 수는 없다.

커피는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루를 시작하는 중요한 음료이다. 맛있는 커피는 아침을 완벽하게 시작할 수 있으며 하루의 효율을 높여주는 최고의 보조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단순히 음료에서, 커피와는 별개로 커피 에센셜오일로 확장된다면,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강력한 삶의 촉매제를 얻는 것일 수도 있을 것이다. 


[사진=natashamam/shutterstock]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식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