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생활의 건강지킴이, 아로마테라피

▲ 에센셜 오일을 흡입하는 노인

고대로부터 에센셜 오일에 의해 이루어지는 아로마테라피는 에센셜 오일의 뛰어난 효능으로 인해 다양한 이점을 가져다 준다. 특히 노인 자신들에 있어서나, 또는 사랑하는 노인 가족에 대한 에센셜 오일 테라피는 전체론적인 건강관리에 있어서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메디컬 아로마 테라피는 자연물질이어서 사용이 간단하며, 향기로 인해, 노인 생활의 체취를 바꿔주는 좋은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는 수면과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통증을 감소시키며, 불안 및 우울증을 줄이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에센셜오일의 효능


에센셜 오일은 식물의 약리성분이 가득 담긴 식물의 추출물이며, 엑기스이다. 에센셜오일이 갖고 있는 향기뿐 아니라 함유된 오일의 성분들이 신체에 침투하면서 자율신경계통에 다양한 반응을 주게 되므로,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와 더불어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강장효과 등의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


하지만 이 에센셜 오일은 약품이 아니므로 치료제가 아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 받아들이는 정도나 반응속도가 다를 수는 있지만, 각각의 오일들이 갖고 있는 일반적인 약리효능으로 인해, 에센셜 오일에 의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는 고령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건강관리 방법의 대안이 되기도 한다. 특히 각각의 오일들의 효능이 합해진 블렌딩오일의 경우는 그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된다.

노인들에게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시행하는 다양한 방법들


에센셜오일에 대한 효용성을 잘 이해한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노인 분들에게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먼저 건강하게 생활하고 계시는 노인의 경우, 일상생활에서는, 에센셜 오일 디퓨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나이를 고려해서 일정시간에 자동으로 분사해 주는 전자 디퓨저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노인의 건강 정도나 기저질환에 따라 진정효과와 활력 등의 효능이 있는 에센셜 오일 블렌딩을 디퓨져에 섞어서 이용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는 목욕 시에 에센셜오일을 추가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다. 단순히 샤워만 하는 서양문화보다는 물에 몸을 담그는 목욕문화에 익숙한 일본과 한국의 경우, 이 목욕요법이 효능을 발휘하는데, 목욕문화에 익숙한 일본과 한국의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는 것도 한 방법이다.


세번 째로는 신체에 직접 도포하거나, 마사지를 통해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시행해 보는 것도 중요한 방법이다. 다만 식물성 오일인 캐리어오일로 희석해서 마사지하는 경우 약리효과는 약해지는 반면, 향기에 의한 효능에만 의존할 수 있는데, 오일을 직접 도포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 보는 것도 좋다.


마사지나 도포의 방법 중에는 약리효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식물성 오일로 희석 시키는 방법보다는 젤(자작나무 수액으로 만든)로 에센셜오일을 희석하는 경우, 에센셜오일의 약리성분이 충분히 침투되므로, 젤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시행해보는 것도 좋다고 한다.


이외에도 크림이나 토너 형태로 블렌딩 된 오일들과 섞어서 트리트먼트 오일이나 크림을 만드는 경우도 있는데, 각자의 경우에 따라 노인의 피부나 환부에 적절히 바르면 되는 직접 도포의 방법도 있다.

노인들의 에센셜 오일 테라피를 방해하는 것들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에센셜 오일들에 의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는 노인들의 활기찬 생활과 건강유지에 많은 도움을 준다. 하지만, 잘못된 지식이나 가족들의 몰이해로 인해, 에센셜 오일에 의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를 단지 쓸데없이 비싼 시술로만 여기면서, 곧 돌아가실 양반에게 무슨 이런 테라피를 하느냐며 회피하는 가족들도 있다.


하지만, 몸이 아플수록 건강하기를 원하는 것이 인간의 본능이다. 죽기만을 기다리며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들이 어디 있겠는가, 얼마나 아픈 노인 분들이 좋아하는지 그 반응을 본, 거의 대부분의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스트들의 의견들과 이들 전문가들로부터 배운 후 시행해본 간병인들은 한결 같이 놀라운 효과라고 입을 모은다.


또 다른 방해요소는 약리성분이 거의 없는 저렴한 오일을 향기로만 선택해서 사용하거나, 잘못된 보관 방법으로 인해 산화된 오일인데도 향기가 있다며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 잘못된 방법들이다. 저렴한 오일과 오래된 오일은 아무 약리효능도 아무런 효과도 없다.


건강한 젊은 가족에게는 필요 없는 고비용의 사치같이 들릴 수 있지만, 메디컬 아로마 테라피는 건강한 노인들에게는 더욱 건강을 유지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아픈 노인들에게는 또 다른 훌륭한 자연치유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