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타임즈 기획 연재 _ 바이블오일(Bible Oil) 27. 사프란(Saffron)

성경 속 사프란(Saffron)에 대한 이야기

성경말씀(개역개정), 흠정역 / King James Version)
아가서 4:14
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 / Spikenard and saffron; calamus and cinnamon, with all trees of frankincense; myrrh and aloes, with all the chief spices:

성경의 아가서의 4장에서 번홍화로 언급된 사프란(Saffron)은 솔로몬이 배우자의 아름다운 모습을 묘사할 때 언급된다. 즐거운 과일과 달콤한 향이 나는 허브와 향신료로 가득한 정원을 여인으로 비유하지만, 성경의 다른 어느 곳에서도 사프란이 언급되지는 않는다.


많은 기독교 학자들은 구약의 전체가 솔로몬이 이방여인이 파라오의 딸에 대해 구애하는 것만이 목적이 아니며, 신약에서, 장차 오실 예수님의 영적 존재를 예표한다고 언급한다.


붓꽃과의 다년초인 사프란은 주로 온대 지방에서 재배되는 관상식물로서 10세기의 영국 의서에도 나와 있지만, 한동안 사라졌다가 십자군 전쟁 때 다시 유럽으로 들어 왔다고 한다. 약재와 음식의 향료로서 많이 사용되며, 아직까지도 가장 값비싼 향신료중의 하나이다.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된 에센셜오일은 나무와 초원의 강한 향을 간직하고 있다.

- 약리성분: 진통제, 항우울제, 소염제, 혈당조절, 면역력,
- 의학용도: 여드름, 배앓이, 기침, 당뇨병, 헛배 부름, 발모, 성기능개선, 갱년기증상
- 함께 블렌딩 가능한 오일: 로즈
- 대체 가능한 오일: 쿠민
- 주의사항: 다량으로 사용하지 말 것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객원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