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타임즈 기획 연재 _ 바이블오일(Bible Oil) 23. 오니카(Onycha)

성경 속 오니카(Onycha)에 대한 이야기

오니카(Onycha); 학명(Stayrax benzoin)

성경말씀(개역개정), (흠정역 / King James Version)
출애굽기 30:3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가져다가 그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같은 분량으로 하고 / And the LORD said unto Moses, Take unto thee sweet spices, stacte, and onycha, and galbanum; these sweet spices with pure frankincense: of each shall there be a like weight: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모세가 만든 세 가지의 달콤한 향 중의 하나인 오니카, 나감향은 성경의 학자들 사이에서 성경에서 언급된 달콤한 향의 ‘오니카’에 대한 정의가 약간 다를수 있다.


많은 학자들은 라틴어 이름을 딴 조개처럼 빛나는 식물의 수지를 가리키는 것이라고 생각한 반면, 일부는 갑각류인 조개라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신명기 14:9에 의하면, 비늘이 없는 갑각류와 게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먹을 수 없는 부정한 것이었기 때문에 그것을 거룩한 향의 재료로 쓴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을 것이다. 또한 식물 오니카의 향이 어패류의 향보다 훨씬 좋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벤조인 트리에서 생성되는 오니카(Stayrax benzoin)는 에센셜오일을 취급하는 오일러들 사이에서는 ‘벤조인(benzoin)’, 수사의 향료 또는 자바의 유향이라고도 부른다. 18세기때부터 병원에서 살균제로도 사용되었는데, 부드러운 바닐라 향을 갖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병원냄새가 바로 이 냄새이다.


또한 이 벤조인은 유기화합물인 ‘벤조인(BENZOIN / C₁₄H₁₂O₂)과는 다르며, 오히려 많은 식물들에서 발견되는 벤조인 산(benzoin acid)와 관련이 있다. 벤조인나무는 자바, 수마트라나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자라기 때문에 성서에 나오는 지역에서 에센셜오일을 구할 수는 없다. 용제추출법을 통해 오니카(Stayrax benzoin)오일을 얻을 수 있다.

- 약리성분 : 항우울제, 항염증제, 항류마티스제, 방부제, 수렴제, 탈취제, 소독제, 이완제, 진정제
- 의학용도 : 불안, 관절염, 체취, 기관지염, 가슴 및 코 막힘, 건성피부, 헛배 부름, 소독 및 염증
- 함께 블렌딩 가능한 오일 : 시트러스, 코리엔더, 유향, 주니퍼, 라벤더, 몰약, 로즈, 샌달우드
- 대체 가능한 오일 : 시더우드, 샌달우드
- 주의사항 : 과도하게 흡입하면 두통, 어지러움과 메스꺼움이 생길 수 있음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객원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