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타임즈 기획 연재 _ 바이블오일(Bible Oil) 18. 주니퍼(Juniper)

성경 속 주니퍼(Juniper)에 대한 이야기

주니퍼 (Juniper); 학명 (Juniperus communis)

성경말씀(개역개정), 흠정역 / King James Version)
열왕기상 19:4~5
4. 자기 자신은 광야로 들어가 하룻길쯤 가서 한 로뎀 나무 아래에 앉아서 자기가 죽기를 원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거두시옵소서 나는 내 조상들보다 낫지 못하니이다 하고 / But he himself went a day's journey into the wilderness, and came and sat down under a juniper tree: and he requested for himself that he might die; and said, It is enough; now, O LORD, take away my life; for I am not better than my fathers.
5. 로뎀 나무 아래에 누워 자더니 천사가 그를 어루만지며 그에게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 / And as he lay and slept under a juniper tree, behold, then an angel touched him, and said unto him, Arise and eat.

믿음과 신실함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한 위대한 영적 지도자인 엘리야의 다른 면을 보는 구절이다. 더욱 인간적이고, 실수하는 모습으로서, 엘리야는 거짓 신 바알을 숭배한 예언자들을 처단한 후, 이세벨에 대한 공포에 사로잡혀 브엘세바 남쪽 사막까지 도망친 후, 깊은 절망과 우울에 빠져 주님께 목숨을 빼앗아 달라고 간청한다. 그의 긴 여정은 ‘천사’를 보내시어 보살피게 되었는데, 나무아래에서 앉아서 기도하며 간청했던 그 나무가 주니퍼이다.


혼동되는 것은 ‘로뎀나무’의 영어번역이 KJV(King James Version/흠정역)에서는 Juniper tree이며, NIV에서는 Broom tree로 번역되어 있다. 이는 히브리어로서 ‘rothem’의 뜻이 청소하다 라는 의미라고 하는데, 이스라엘사람들은 Juniper tree를 빗자루로 자주 사용함으로써 ‘broom(빗자루)’이라는 의미의 broom tree를 말하는 것이지 않았나 추정한다. 해서 여기서는 로뎀나무를 Juniper tree로 보고 주니퍼 에센셜오일을 살펴본다.


오늘날에도 힘과 지구력의 상징으로 간주되는 주니퍼는 ‘노간주나무’라고도 하며, 측백나무 과의 상록침엽수이다. 다양한 종이 있지만, 한방에서는 신경통과 류마티즘에 생약으로도 쓰인다. 똑 쏘는 나무 향은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며,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된 오일은 치유능력이 뛰어난 항균작용을 갖고 있는 오일이기도 하다.

- 약리성분: 진통제, 항염제, 항균제, 방부제, 이뇨제, 살충제, 방부제, 진정제
- 의학용도: 여드름, 불안, 관절염, 습진
- 함께 블렌딩 가능한 오일: 베이, 시더우드, 시트러스, 사이프레스, 진저, 라벤더, 미르, 페퍼민트, 스파이크나드, 티트리
- 대체 가능한 오일: 사이프러스, 퍼
- 주의사항: 임산부 사용금지, 피부트러블 주의, 간과 신장질환 시 사용금지, 6세이하 어린이 주의

<저작권자 ⓒ 에센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주 객원기자 다른기사보기